2019년도 제 63차 대한직업환경의학회 가을학술대회

2019년 11월 7일 (목) ~ 9일(토) 대구엑스코(EXCO)

일개 병원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전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Job Stress and Coping Strategy on Job Satisfaction in a Hospital Works

산업의 전문화, 세분화, 첨단화로의 급속한 변화 는 기업뿐 아니라 근로자 개개인의 경쟁을 심화시키 는 원인이 되었다.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직무 스트 레스는 근로자에게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심리 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은 기업의 생산성 저 하, 노동력 손실이라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스트레스는 그 자체가 피할 수 없는 생활의 일부분이 되고 있으며 모든 질병의 원인 을 스트레스와 연관시킬 만큼 스트레스의 개념은 중 요하게 이해되고 있으며(Schnake, 1990) 미국에서 도 질병의 7 0 ~ 9 0 %정도가 스트레스와 관련된 것이 라고 추정하고 있다(Dalton, 1992). 미국 국립산업 안전보건연구원( N I O S H )의 1 9 8 6년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1 3 0여종의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 로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을 조사한 결과 심장질환, 고 혈압, 위궤양 등의 질병이 특히 많이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는 모든 작업상황에서 발생하며 병원 의 업무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병원은 의사, 약 사,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직 등이 환자 진료를 위 하여 협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이다. 특히 병원은 환자치료를 위한 높은 집중력이 필요하며 환 자의 정서적 요구 충족, 나날이 새로워지는 업무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습득, 고도의 긴장과 주의력이 필요한 업무가 있는 반면, 똑같은 일을 반복해야 하 는 지루하고 단순한 업무도 있다. 상사로부터의 압 박감, 자율권이 결여된 간섭, 의사 결정에 참여하지 못하는 소외감, 동료 간의 경쟁과 갈등, 환자 및 보 호자와의 접촉, 과중한 업무, 병원 감염 등과 같은 각종의 위해한 노동환경(이성은, 1992)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이와 같이 병원 고유업무에서 오는 종사자들의 스 트레스는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 서비스 제 공자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는 환자 가 받는 의료 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Muldray, 1983). 따라서 병원 종사자의 직무스트 레스 관리는 환자에 대한 진료의 질을 유지하고, 병 원 종사자의 건강유지는 물론 이직, 스트레스로 인 한 의료비용과 보상비용을 절감하는 데 중요한 역할 을 한다( W i l l i a m과 Laurice, 1993). 최근에는 병원 종사자 직종간의 스트레스 수준을 비교한 연구가 있는 데 즉, Hiscott 들( 1 9 9 0 )은 정 신병원에 근무하는 병원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연구 하였으며 K a r a s e k과 T h e r e l l ( 1 9 9 0 )의 연구에서 직 종별로 의사결정 수준에 따른 직무의 정신적 요구 정도와 신체적 소진 정도 등이 직종에 따라 차이가 남을 밝혔다. Wolfgang(1988)은 병원 종사자의 상 대적 스트레스 수준과 스트레스 요인의 차이를 밝히 기 위하여 HPSI(Health Profession Stress I n v e n t i o n )를 고안하여 의사, 간호사, 약사를 대상 으로 연구한 결과 간호사, 약사, 의사 순으로 스트레 스 수준이 높았고,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업무 간섭, 승진 기회의 적음, 인력 부족, 부적절한 임금 등으로 보고하였다. 그러나 이우천( 1 9 9 7 )은 같은 도구를 이 용한 조사 연구에서 의사, 약사, 간호사, 행정직의 순으로 스트레스 수준이 높았으며 스트레스 요인으 로는 조직의 비능률, 경력개발, 부적절한 임금 등으 로 보고하였다.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데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고유성질에 따라 긍정적 영 향을 주기도 하고 부정적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는 동일한 스트레스요인이라 하더라도 그 요인을 지각 하고 해석하는 개인의 인지능력에 기인하는 데 긍정 적 영향은 승진기회 등과 관련된 만족과 관련되며 부정적 영향은 감독, 급여, 작업자체 등과 관련된 직 무만족수준과 관련된 것이다( S a r a s o n과 J o h n s o n , 1 9 7 9 ) . 이상과 같이 병원 종사자의 직종별 스트레스 수준 과 요인에 관한 결과가 서로 상이하고 교사나 다른 일반 기업에서는 직무스트레스, 대처 전략과 직무만 족에 대한 연구와 간호사에 대한 스트레스와 직무만 족에 대한 연구도 많이 행하여졌으나 간호사를 제외 한 병원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직무스트레스, 대처전 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 으로 많지 않은 편이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병원의 의사, 간호사, 약사, 행정직원 대상으로 병원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 대 처 방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병원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직무만족 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 연구를 시 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