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제 63차 대한직업환경의학회 가을학술대회

2019년 11월 7일 (목) ~ 9일(토) 대구엑스코(EXCO)

산재지정병원 이용 후 산재요양환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

Patient Satisfaction in Workers’ Compensation Medical Care

목적: 산재 관련 의료서비스는 양적으로 팽창하고 있지만 산재환자들이 요양 후에 느끼는 만족도에 대한 연구와 요양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은 국내에선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요양의 질의 중요한 부분인 환자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러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었다. 방법: 2003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6개 근로복지공단 지사에서 서류 종결 처리된 사례 2,464건 중 연락이 가능한 921명을 대상으로 우편설문을 발송하였다. 이중 회신한 335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을 통하여 연령, 성별, 병원종류, 요양기간, 산재승인 소요기간, 산재승인 전 치료, 요양 종결 시 회복 정도, 직장복귀 여부, 산재요양 후 전반적 만족도, 9개 세부항목별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후 근로복지공단에서 제공한 산재요양 전산자료(산재승인 날짜, 요양 시작과 종결 날짜, 주치의 진료과목, 현재 취업상태, 사업장 상용인원, 근로복지공단 지사 명, 국제 표준 질병 사인 분류(ICD-10), 병원의 종류)와 결합한 뒤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연구 대상자의 17.3%는 산재요양에 대해 불만족하였다. 산재요양의 만족도는 의학적인 치료 과정(주치의사의 설명, 의학적 치료, 치료결과)의 영향을 받으며, 또한 요양 절차(산재승인 전 치료의 충분성, 요양종결 시회복정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산재환자들은 자신이 겪은 신체손상의 회복에 대한 의학적 치료의 과정과 결과, 산재요양과 관련된 제도적 요인들로부터 요양 후 만족도에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산재요양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학적 치료 과정들과 함께 여러 가지 요양 절차상의 문제점들을 현실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산재환자들이 느끼는 만족도의 향상을 위한 노력은 궁극적으로 산재요양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며 의료쇼핑과 같은 불건전한 의료행태를 예방하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