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가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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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제63차
대한직업환경의학회 가을학술대회
2019년 11월 7일(목) ~ 11월 9일(토)
대구 엑스코(EX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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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철근제강부(전기로 제강) 및 전로제강부(고로 제강)공정에서 크레인 운전 작업에 대해 작업환경평가를 실시하였다. 크레인 운전석은 공장 상부(약 30 M 이상)에 위치하고 있어 장입, 수선으로 인해 용선을 투입할 시 약 1,670℃ 고열에 의해 상부로 올라오는 가스 및 분진 등에 노출될 수 있다. 이에 크레인 운전자가 이동하는 공간의 노출농도를 평가하기 위해 크레인 상부(운전실 외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크레인 운전석(내부)에서 운전할 시에 대한 작업환경을 평가하였으며, 크레인 하부에서 지게차 등이 운행되고 있고 크레인 운전자의 동선인 크레인 상부와의 비교를 위해 크레인 하부에 대한 작업환경평가도 실시하였다. 한편, 과거에 사용하였던 노후화된 크레인과 비교를 위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크레인과 같이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측정방법은 미국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 0500, 0600, 5040, 7300, 7500, 7600 방법에 따라 총분진, 호흡성분진, 디젤엔진 배출물질, 중금속, 결정형 유리규산, 6가 크롬에 대해 평가하였다. 공기 중 입자상 물질을 채취한 후 투과전자현미경 에너지분산분석장치(H-7650, Hitachi, Japan)로 입자의 형태와 화학적 성분을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철근제강부에서 크레인(수광, 장입, 레들) 운전자를 대상으로 채취한 공기 중 총분진 및 호흡성 분진의 노출수준은 총분진은 0.90, 0.20, 0.81 ㎎/㎥ 이며, 호흡성 분진의 경우는 0.15, 0.04, 0.13 ㎎/㎥ 이었다. 결정형유리규산은 모두 불검출 되었다. 크레인 상부에 운전자가 이동하는 지역 등 외부 활동을 하는 지역의 공기 중 총분진 및 호흡성 분진의 노출수준은 총분진은 4.56, 15.59, 4.27 ㎎/㎥ 로 장입 크레인의 경우 고용노동부 노출기준인 10 ㎎/㎥를 초과하였다. 호흡성 분진의 경우는 2.12, 7.86, 1.96 ㎎/㎥ 수준이었다. 결정형유리규산은 장입 크레인의 경우 0.012 ㎎/㎥ 으로 고용노동부 노출기준인 0.05 ㎎/㎥의 1/5 이하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크레인이 운영되는 지역 하부(공장 1층)에 공기 중 총분진 및 호흡성 분진의 노출 수준은 총분진은 0.16, 1.10, 3.56 ㎎/㎥ 수준을 보였으며 호흡성 분진의 경우는 0.07, 0.62, 0.52 ㎎/㎥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결정형유리규산은 장입 크레인의 경우 0.004 ㎎/㎥ 으로 고용노동부 노출기준인 0.05 ㎎/㎥의 1/10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전로제강부에서 수선, 수광, 레들 작업을 수행한 크레인 운전자를 대상으로 채취한 공기 중 총분진 및 호흡성 분진의 노출수준은 총분진은 0.12, 0.13, 0.11 ㎎/㎥ 수준을 보였으며 호흡성 분진의 경우는 0.02, 0.01, 0.04 ㎎/㎥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결정형유리규산은 모두 불검출 되었다. 철근제강부와 전로제강부의 중금속의 경우 Al, Cr, Mn, Fe, Cu, Zn, Cd, Pb, Ba이 검출되었지만 모두 고용노동부 노출기준 비해 매우 낮은 수준으로 평가 되었다. 6가크롬의 농도는 고용노동부 노출기준인 1/100 이하의 수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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